[번역] Work As Hard As You Can
June 12, 2023
원문 링크: https://nav.al/work-hard
열심히 일하는 것에 대해 얘기해봅시다. 트위터에서 자주 벌어지는 논쟁이 있습니다. 열심히 일해야 할까요, 말아야 할까요? David Heinemeier Hansson은 “열심히 일하는 것은 노예처럼 사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Keith Rabois는 “아니요, 모든 창업자들은 뼈를 깎는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라고 말해요.
그들은 서로 다른 소리를 하고 있습니다.
우선, 그들은 두 가지 다른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David는 직원과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lifestyle business)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를 하고 있다면 최우선 순위는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당신에게는 직업과 가족, 그리고 삶이 있습니다.
Keith는 스타트업의 올림픽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금메달을 따고 수십억 달러 규모의 상장 기업을 만드려는 사람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런 사람은 모든 것을 제대로 해야 합니다. 판단력이 뛰어나야 합니다. 올바른 일을 선택해야 합니다. 올바른 팀을 모집해야 합니다. 미친 듯이 열심히 일해야 합니다. 그들은 경쟁이 심한 달리기 시합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부자가 되는 것이 목표라면 최대한 열심히 일해야 합니다. 하지만 열심히 일하는 것이 누구와 어떤 일을 하는지를 대신할 수는 없습니다. 오히려 중요한 것은 이들입니다.
Mark Andreessen은 product-market fit 이라는 개념을 만들었습니다. 저는 이를 “product-market-founder fit”으로 확장하여 창업자가 개인적으로 비즈니스에 얼마나 잘 맞는지를 고려합니다. 이 세 가지의 조합이 당신의 강력한 목표가 되어야 합니다.
당신은 일하기 적합한 영역을 선택함으로써 많은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함께 일할 적절한 사람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얼마나 열심히 일하는가입니다. 이는 의자의 세 다리와 같습니다. 그 중 하나라도 부족하면 의자가 넘어질 수 있습니다. 그 무엇 하나도 쉽게 선택할 수 없습니다.
비즈니스나 커리어를 시작할 때 다음을 먼저 파악하세요: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가? 떠오르는 시장은 어딘가? 내가 specific knowledge를 가지고 있는 분야에서 내가 흥미를 갖고 일할 수 있는 제품은 무엇일까?
둘째, 가능한 최고의 사람들과 함께하세요. 함께 일할 수 있는 더 뛰어난 사람이 있다면 그들과 함께 일하세요. 사람들이 조인할 스타트업을 고르는 방법에 대한 조언을 구할 때 저는 “항후 최고의 alumni network를 구축할 수 있는 스타트업을 선택하라”고 말합니다. 페이팔 마피아를 보세요. 그들은 수많은 천재들과 함께 일했기 때문에 모두 부자가 되었습니다. 가장 높은 지능, 에너지, 성실함을 가진 사람들과함께하세요.
그리고 목표가 아무리 높더라도 더 높이세요.
마지막으로, 적합한 업무와 적합한 사람을 선택했다면 최대한 열심히 일하세요.
이 부분이 조금 과한 신화가 있는 곳입니다. 주당 80시간, 심지어 120시간까지 일한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종종 자신의 사회적 위치나 지위를 드러내기 위한 행동(status signaling)을 할뿐입니다. 과시하는 것이죠. 실제로 주당 80시간에서 120시간가지 높은 생산성을 유지하면서 정신적으로 맑은 상태로 일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뇌가 망가질거에요. 좋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없을거에요.
사람들이 가장 효과적으로 일하는 방법은 (특히 지식 노동에서) 영감이 떠오를 때 최대한 열심히 일한 다음 휴식을 취하는 것입니다. 긴 휴식을 취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마라토너가 달리는 것보다는 사자가 사냥하는 것과 더 비슷합니다. 전력 질주한 다음 휴식을 취합니다. 다시 판단하고, 다시 시도합니다. 결국 스프린트의 마라톤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영감은 사라집니다. 영감이 떠오르면 그 자리에서 바로 실행에 옮기세요.
블로그 게시물을 작성하거나 트윗을 게시할 영감이 떠오르면 바로 실행에 옮겨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영감은 밖으로 나오지 않을 거에요. 다시는 돌아오지 않겠죠. 영감은 아름답고 강력한 것입니다. 영감이 떠오르면 바로 잡으세요.
사람들은 조급함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언제 조바심을 내야 할까요? 언제 인내해야 할까요? 이에 대한 제 트윗은 다음과 같습니다. “행동에 대한 조급함, 결과에 대한 인내심”. 인생에 있어 좋은 철학이라고 생각합니다.
해야 할 일이 있으면 바로 시작하세요. 왜 기다리세요? 당신은 더 젊어지지 않잖아요.
줄을 서서 기다리면서 인생을 보내고 싶지 않으실 겁니다. 여기저기 돌아다니기만 하며 인생을 보내고 싶지 않으시겠죠. 당신의 사명과 관련없는 일을 하며 시간을 보내고 싶지 않으실 거에요.
이러한 일을 할 때는 최대한 집중하여 가능한 한 빨리 끝내도록 하세요. 더 잘할 수 있도록 말입니다. 그리고 결과에 대한 인내심을 가지세요. 왜냐하면 당신은 복잡한 시스템과 많은 사람들을 다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시장에서 제품을 채택하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사람들이 서로 일하는 데 익숙해지는 데도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그리고 다듬고 다듬어서 훌륭한 제품이 나오려면 시간이 걸립니다.
행동에 대한 조급함, 결과에 대한 인내심.
제가 만약 비즈니스에서 문제를 발견하면, 해결책을 찾을 때까지 잠을 자지 않을 것입니다. 회사의 이사회가 있다면 CEO에게 전화를 겁니다. 제가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면 제 보고자에게 전화를 걸겁니다. 제가 책임져야 할 일이 있다면 바로 그 자리에서 바로 착수하여 해결할 것입니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 바로 해결하지 못하거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움직이지 않으면 제게 평화는 없습니다. 제게 쉼은 없습니다.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제게 행복은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가능한 한 빨리 문제를 해결합니다. 말 그래도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잠을 자지 않습니다. 어쩌면 제 개인적인 성격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비즈니스에서는 잘 통하죠.